꿀 단지
게시판 상세
제목 꿀 보관법과 유통기한에 대한 이야기
작성자 임형문꿀 (ip:)
  • 작성일 2016-04-08 01:49:16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3474
  • 평점 0점





꿀의 유통기한




꿀은 단순히 그것만 음용하는 것을 넘어 음식재료, 과자, 과일, 빵 등에 첨가하여 그 맛을 즐기는 사람들이 매우 많을 뿐 아니라 요즘은 건강식이나 화장품에까지 사용되어 자연이 선사한 꿀의 효능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일상생활에 많이 접하고 있는 꿀에 유통기한이 있는지, 있다면 유통기한은 얼마나 되고 꿀을 어떻게 보관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순수한 꿀은 천연 방부제라 불릴 만큼 사실상 유통기한이 없다고 합니다.
3000년 전의 피라미드에서 고고학자들이 벌꿀을 발견했는데 이 꿀은 변질되지 않고 그 상태를 유지하였으며 여전히 식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렇게 순수한 벌꿀은 유통기한 없이 보관을 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순수한 벌꿀이 아닌 다른 첨가물들이 섞이거나 꿀의 수분함량이 높다면 유통기한이 있게 됩니다. 일반적인 꿀의 유통기한은 2년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순수한 꿀은 오랫동안 보관하거나 10도 이하의 환경에서 보관시 결정 현상이 생기는데 이 현상으로 꿀에 질이 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이것은 꿀이 딱딱하게 굳어 버리는 증상으로 흔히 일어나는 현상 중의 하나일 뿐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뜨거운 물에 중탕시켜주게 되면 꿀이 녹아 다시 액체 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꿀의 보관법






좋은 꿀을 사놓고 보관을 잘못하고 계시는 분들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신선함을 유지하기 위해 냉장고에 보관을 하거나 햇볕에 보관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는 아주 잘못된 꿀 보관의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꿀은 실온의 환경에 유리병에 보관하고 뚜껑을 확실히 닫아 공기가 통하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순수한 꿀은 햇빛에 의해 영양소가 파괴될 수도 있습니다. 빛을 보이지 않게 유리병 표면을 은박지 등으로 겉을 덮어주거나 어두운곳에 보관하는것이 매우 좋습니다.

3. 추운곳에 꿀을 보관하면 쉽게 결정현상이 나타나므로 22~24도의 실온에서 꿀을 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이 선사한 천연 꿀은 그 누구도 인위적으로 흉내 낼 수 없는 천연식품이라고 합니다. 귀한 꿀인 만큼 보관 잘 하셔서 건강하게 꿀을 드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비밀번호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